프로그래머스

[C언어/프로그래머스]캐릭터의 좌표

이상한 코딩 2022. 11. 14. 19:5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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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 up, down, left, right 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 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 down을 누른다면 [0, -1], left를 누른다면 [-1, 0], 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 keyinput와 맵의 크기 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  • [0, 0]은 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 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제한사항
  •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  •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  •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  • 0 ≤ keyinput의 길이 ≤ 50
  • 1 ≤ board[0] ≤ 99
  • 1 ≤ board[1] ≤ 99
  • keyinput은 항상 up, down, left, right만 주어집니다.

 

입출력 예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keyinput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board        result

 

["left", "right", "up", "right", "right"] [11, 11] [2, 1]
[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] [7, 9] [0, -4]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설명 #1

  • [0, 0]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[2, 1]입니다.

입출력 예 설명 #2

  • [0, 0]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[0, -5]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[0, -4]를 return합니다.

[소스코드]

#include <stdio.h>

// keyinput_len은 배열 keyinput의 길이입니다.
// board_len은 배열 board의 길이입니다.
// 파라미터로 주어지는 문자열은 const로 주어집니다. 변경하려면 문자열을 복사해서 사용하세요.
int* solution(char *key[], size_t key_len, int board[], size_t board_len) {
   
    int* answer = (int*)calloc(1,sizeof(int)*1);
    int x1=board[0]/2;  //보드판의 가로 크기
    int y1=board[1]/2;  //보드판의 세로 크기
    answer[0]=0,answer[1]=0;//기본 좌표 (0,0)
    
    for(int i=0;i<key_len;i++){
            
        if(key[i][0]=='l'){// left일때 x축 -1
          answer[0]--;
            if(answer[0]<-x1){  //범위를 넘어가면 최대값으로 초기화
                answer[0]=-x1;}}
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if(key[i][0]=='r'){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answer[0]++;
            if(answer[0]>x1){
                answer[0]=x1;}}
                    
        if(key[i][0]=='u'){
           answer[1]++;
            if(answer[1]>y1){
                answer[1]=y1; }}       
        if(key[i][0]=='d'){
           answer[1]--;
            if(answer[1]<-y1){
                answer[1]=-y1;}}
                
    }
            

    return answer;
}
  •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
라는 제한 사항만 주의 하면 된다.반드시 값이 x1,y1을 넘어갈때 x1,y1 으로 초기화 시켜줘야 테스트8번을 통과할수있다.